Unreal Engine 5 TIL day1

2024. 12. 16. 16:10·Unreal Engine
UE5 TIL - 2024 12 16

1. 언리얼 엔진 설치

가장 최신 버전인 5.5.1을 새롭게 하나 더 설치했다.

2. 언리얼 버전 Switch

프로젝트에 사용할 에셋의 버전은 5.1까지 지원이 되는 것인데, Switch Unreal Engine version을 통해서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버전으로(5.5) 바꿔서 프로젝트를 실행했다.

3. Unreal Interface

새롭게 다운로드한 프로젝트를 둘러보다가 언리얼 인터페이스라는 것을 발견해서 조금 공부하고 정리해 보았다.

 

언리얼 인터페이스의 특징과 왜 사용하는가

  1. 다른 블루프린트와 직접적인 reference없이 소통 가능
  2. cast없이 사용가능하며, 여러 BP에게 직접적인 reference 없이 메세지를 보낼 수 있음
  3. 메모리 사용량을 줄이고, hard referencing을 예방

4. Unreal Interface 사용방법

1. 먼저 블루프린트 인터페이스를 만든다.

2. 블루프린트 인터페이스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함수를 만든다.

3. 해당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클래스의 클래스 세팅을 클릭하여 인터페이스를 추가한 다음 event graph 에서구현을 한다.

  • 해당 구현의 목적은 Character가 특정 사물에 overlap 되었을 때 문구를 print 하는 것
  • 그렇기 때문에 ThirdPersonCharacter 블루프린트의 class setting을 해준다.

character bp의 인터페이스 설정
character bp 의 이벤트 그래프에 구현한 모습

4. 방금 전에 구현한 인터페이스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 다른 액터에서 해당 함수를 call 하면 된다.

  • 아래 사진은 새로운 Actor 클래스를 만들고 collision box 컴포넌트를 추가한 모습
  • sphere는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추가하였고, NoCollision 으로 콜리전 설정을 하였다.

  • 아래처럼 event graph에 begin overlap 함수에서 바로 cast 없이 interface에 구현한 함수를 call하면 된다.
    • 캐릭터가 다른 여러가지 물체에 overlap 된 경우를 체크하기 위해서 각 액터마다 casting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래처럼 함수를 call 해서 사용가능하다.

5. 결과

5. 참고자료

https://www.youtube.com/watch?v=96vJiKrAa9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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