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E5 Issues : Look Action (bUsePawnControlRotation)

2025. 2. 11. 18:00·Unreal Engine
목차
  1. 1. bUsePawnControlRotation
  2. 2. 캐릭터 옵션 (추가)

 

 

1. bUsePawnControlRotation


캐릭터를 구현하고, 마우스 회전에 대한 로직을 작성했지만 캐릭터가 회전하지 않는 경우 해당 변수를 놓쳤을 가능성이 높다. (Pitch 회전이 안되는 경우)

  • bUsePawnControlRotation 언리얼 공식 레퍼런스
  • 이 변수는 SpringArm 혹은 Camera가 Pawn의 컨트롤러 회전을 따라갈 것인지 정해주는 변수이다.
    • 즉, true로 체크하면 캐릭터가 카메라가 보는 방향을 따라가도록 하는 것이다.
    • Default 값은 false로 체크되어있다.
  • 마우스를 통한 Look을 다음과 같이 구현할 수 있다.
    • 우리가 원하는 동작은 캐릭터가 카메라를 보는 방향에 맞게 움직이는 것이다.
    • 이때 코드에서 Controller의 Yaw와 Pitch를 바꿔주는 함수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캐릭터도 Controller의 회전을 따르도록 해주어야 한다.
void APlayerCharacter::Look(const FInputActionValue& value)
{
	const FVector2D LookInput = value.Get<FVector2D>();

	AddControllerYawInput(LookInput.X);
	AddControllerPitchInput(LookInput.Y);
}
  • 영상 참고 (순서대로)
    • SpringArm, Camera 모두 bUsePawnControlRotation 을 false
    • SpringArm 만 bUsePawnControlRotation 을 true (제대로된 동작)
    • Camera 만bUsePawnControlRotation 을 true

 

  • 결론 : Controller 회전을 통해 Look을 구현한 경우 아래의 변수 세팅을 해주면 된다.
    • SpringArmComp->bUsePawnControlRotation = true;
    • CameraComp->bUsePawnControlRotation = false;

2. 캐릭터 옵션 (추가)


  • Character Movement(회전 세팅) 에 아래와 같은 두가지 옵션이 존재한다.
    • 컨트롤러 선호 회전 사용
      • 컨트롤러가 캐릭터의 시점 제어 (Yaw 회전 값)
      • FPS 게임의 움직임
    • 무브먼트 방향으로 회전 조정
      • 캐릭터가 이동 방향에 따라 회전한다.
      • 캐릭터가 이동하는 동안 이동 방향으로 서서히 회전한다.

  • (아직 이 부분은 어떻게 사용하는지 정확히 파악하지는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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